162 208

Cited 0 times in

Association between Bone Mineral Density and Hearing Loss in Adults over the Age of 50 years old

Other Title
50세 이상 성인에서 청력 감소와 골밀도 저하의 연관성
Authors
이, 승수
Degree
Master (2011)
Abstract
연구목적: 이 연구는 50세 이상의 성인 남녀에서 낮은 골밀도와 청력 감소가 서로 관련이 있는 지를 알아보고, 낮은 골밀도와 관련이 있는 음역이 어디인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이 연구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일개 대학병원 건강검진센터에 내원한 50세 이상 80세 미만 성인 1,523 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순음 청력검사를 이용하여 청력을 측정하였으며, 이중 X-선 에너지흡수법 (DXA)으로 골밀도검사를 시행하였다.



결과: 여성에서 골밀도가 감소됨에 따라 청력이 유의하게 낮아지는 경향이 관찰되고 연령을 보정한 후에도 1000Hz 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그러나 남성에서는 둘 사이의 유의한 연관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청력소실은 여성에서 대퇴골밀도보다는 요추 골밀도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여성에서 저음역인 3분법 순음평균역치에서 청력손실의 교차비가 증가하였으나, 청력저하의 위험인자를 보정한 후에는 유의성이 없었다. 고음역인 4000Hz와 8000Hz에서는 청력감소의 위험인자를 보정하기 전, 후 모두 골밀도가 낮아지면, 청력감소의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결론: 50세 여성에서 요추 골밀도의 저하는 고음역의 청력 감소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향후 기전을 밝히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
청력감소골밀도50세 이상 성인Bone Mineral DensityHeaing Los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이, 승수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000000011467.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