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reatment Effect of Lamivudine plus Adefovir Add-on Therapy in Patients with Lamivudine Resistant Chronic B-viral Hepatitis

라미부딘 내성 만성 B형 간염 환자에 있어 라미부딘과 아데포비어 병용 요법의 치료 효과

목적: 라미부딘은 만성 B형 간염의 1차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내성 발현이 잦은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아데포비어 병합 치료가 사용되고 있으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적은 편이다. 저자들은 라미부딘에 내성인 B형 만성 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라미부딘과 아데포비어 병합 치료 효과와 바이러스 돌파 현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결론: 라미부딘 내성 B형 간염 환자에게 아데포비어를 추가하여 치료하였을 때 항 바이러스 효과는 제한적이었으나 내성 바이러스의 발현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향후, 치료 효과나 내성 발현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라미부딘; B형간염; 아데포비어; Lamivudine; Adefovir; B-viral Hepati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