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Sucralfate on the Reduction of Radiation Esophagitis: Clinical and Laboratory Data

Abstract

목적: 이 전향적 연구는 sucralfate에 의한 방사선 식도염의 감소효과를 임상연구를 통해 규명하고 이의 기전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5년 6월부터 1996년 6월까지 폐암 혹은 식도암으로 진단받고 완치 목적의 방사선치료를 받은 총 5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환자를 sucralfate 투여군과 위약 대조군의 두 군으로 구분하였다. 방사선 식도염의 정도를 pain scale 및 내시경에 의한 육안소견으로 관찰하였고 기전 규명을 위해서 inducible nitric oxide synthase, myeloperoxidase, 및 lipid peroxidation을 측정하였다.

결과: Sucralfate 투여군에서 ucralfate에 의한 소화기계 장애는 미미하였고 입맛에 맞지 않아 투약을 중단하였던 한 명을 제외하고는 모든 환자가 방사선치료 종료 시까지 투약이 가능하였다. 증등도 이상의 방사선 식도염을 나타낸 빈도가 sucralfate 투여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25% 대 74%)(p=0.001). 내시경으로 관찰한 식도 점막의 손상정도가 sucralfate 투여군에서는 모든 환자가 등급 1 이하였으나 위약 대조군에서는 80%가 등급 2 이상이었다. 방사선에 의한 oxygen metabolites의 생성이 sucralfate 투여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01).

결론: 이 연구를 통해 sucralfate가 방사선 식도염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방사선치료에 대한 순응도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효과가 방사선에 의한 oxygen metabolites의 생성이 sucralfate에 의해 감소한 것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관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