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를 위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요양 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에게 이론과 실습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구성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요양보호사의 손 위생 이행도와 손의 균집락 수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설계는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 연구로, 2011년 7월 4일부터 2011년 8월 13일까지 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 노인요양 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에게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이론교육(노인요양 시설에서 감염의 심각성과 감염관리의 필요성, 감염질환에 대한 이해, 구강 및 호흡기계, 비뇨기계, 피부계 감염유발 요인증상), 노인시설에서의 감염관리 실무적용에 대한 교육(대상자 영역, 요양보호사 영역, 환경 영역), 감염관리 실습(손 위생, 배설물 처리, 욕창관리)의 3단계로 구성되였다.

2)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손의 균집락 수가 유의하게 낮았다(U=96.50, p=.005).

본 연구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이 요양보호사의 손 위생 이행도를 증가시키고, 손의 균집락 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요양보호사에게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감염에 취약한 노인대상자들의 감염을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