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0 594

Cited 0 times in

노인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삶의 질과의 관련성

Authors
남, 영신
Degree
Doctor (2012)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구강건강과 삶의 질의 관련성을 찾아내어 향후 노인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가 정책 수립·평가에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분석 자료는 2007년 7월부터 2009년 12월에 실시한 국민건강영양조사 4기(1, 2, 3차년도) 원시자료로부터 구강검진을 받은 만 65세 이상 노인 3,882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SPSS 19.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치아우식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수준이 낮고 일일칫솔질 횟수가 적을수록 치아우식증에 이환될 확률이 높았다.

2) 치주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자보다 남자, 소득사분위수(가구)가 상 보다 중상,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쁜 사람, 무자격자 시술경험이 있는 사람, 비타민 및 무기질 복용을 하지 않는 사람, 최근 1년간 구강검진을 한 사람, 저HDL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사람에서 치주질환에 이환될 확률이 높았다.

3) 잔존치아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령이 적을수록, 초졸 이하 보다 대졸 이상에서, 소득사분위수(가구)가 하보다 상에서, 주관적 건강상태가 좋고 흡연을 하지 않을수록, 무자격자 시술경험이 없는 경우, 일일칫솔질을 3회보다 2회 하는 경우,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경우, 최근 1년간 구강검진을 한 경우, 고혈압이 있고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 잔존치아 수가 많았다.

4) 국소의치 및 총의치 필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여자보다 남자, 나이가 많을수록, 특별시보다 도지역에서,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쁜 사람에서 국소의치 및 총의치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구강건강과 삶의 질과의 관련성

잔존치아 수가 많을수록, 국소의치 및 총의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 삶의 질이 높았다.

이와 같이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구강질환, 잔존치아 수, 국소의치 및 총의치 필요 각각의 구강건강에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였으며 구강건강 중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잔존치아 수와 국소의치 및 총의치 필요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강질환(치아우식증, 치주질환)과 잔존치아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미리 관리하여 잔존치아 수를 증가시켜야 한다. 또한 노인에서 치주질환과 저HDL콜레스테롤혈증의 관련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향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도지역에 거주하고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쁜 80세 이상의 국소의치 및 총의치를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국가의 복지제도 개선을 통한 지원이 있어야 하며 무자격자 시술을 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Doctor
AJOU Authors
남, 영신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000000012252.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