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al Outcomes after Endovascular Management for Non-maturing Native Arteriovenous Fistula

미성숙 자가동정맥루의 혈관 내 치료 후 임상적 결과

목적: 미성숙 자가동정맥루에서 시행한 혈관 내 치료의 성공률과 개통률을 평가하고 개통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2006년 1월부터 2011년 3월까지 불충분한 자가동정맥루 성숙으로 혈관 내치료를 시행 받은 141명을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진행하였다. 혈관 내 치료 후 개통률은 Kaplan-Meier techinique을 통해 추정하였다. 환자의 연령, 성별, 동반이환 질환, 동정맥루 종류, 동정맥루 형성 기간, 협착부위의 개수, 협착 정도, 우회정맥 치료 여부에 따른 1차개통률의 차이를 log-rank test를 이용하여 비교하였으며 이중 1차 개통률에 차이를 보이는 인자들에 대해 Cox proportional hazards model을 이용하여 다인자 분석하였다.

결론: 미성숙 자가동정맥루의 혈관 내 치료는 동정맥루의 성숙을 유도, 혈액 투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이며 환자의 나이와 미성숙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혈관 협착의 정도가 시술 후 개통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다.

혈액 투석; 동정맥루; 성숙실패; 혈관성형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