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linical Significance of Fungal Allergy in Patients with Atopic Dermatitis

Abstract

집먼지진드기와 Malassezia 곰팡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아토피피부염의 중요한 악화인자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에서 곰팡이 알레르기의 임상적 중요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곰팡이 알레르기의 임상적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아와 성인 아토피피부염 환자 523명을 대상으로, Malassezia furfur(M. furfur), Candida albicans(C. albicans), Trichophyton spp.(Trichophyton), Dermatophagoides pteronyssinus(D. pteronyssinus) 그리고 Dermatophagoides farinae(D. farinae) 특이 IgE 항체 농도를 immunoCAP system(Pharmacia-Upjohn, Uppsala, Sweden)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아토피피부염의 임상적 중증도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중증도 지표인 standardized clinical scoring system for atopic dermatitis (SCORAD) 지수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알레르겐 특이 IgE 항체가 3.5kU/L(CAP class 3)이상인 경우, 그 알레르겐에 대해 유의한 알레르기를 보이는 것(감작상태)으로 판정하였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서 특정 알레르겐에 대한 감작률은 D. farinae 65.0 %, D. pteronyssinus 63.5%, M. furfur 50.9%, C. albicans 38.2% 그리고 Trichophyton 23.1%이었다. 연령이 3-6세, 7-17세, 16세 이상인 군으로 갈수록 각 알레르겐에 대한 특이 IgE 항체 농도가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증가하였다(p<0.001, χ2 trend test). 그리고 아토피피부염의 임상적 중증도(SCORAD)와 알레르겐 특이 IgE 항체 농도와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Candida albicans (r=0.399), Trichophyton spp. (r=0.375), Malassezia furfur (r=0.304), D. pteronyssinus (r=0.276), D. farinae (r=0.249)에 대한 특이 IgE 항체 농도(p< 0.001)순으로 임상적 중증도와 연관성을 보였다. 중증 아토피피부염과 경증 및 중등증 아토피피부염을 구별할 수 있는 알레르기 위험인자를 구하기 위해 다중분위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M. furfur, C. albicans, Trichophyton)에 대한 특이 IgE 항체 중에서 Candida 에 대한 특이 IgE 항체(adjusted odds ratio, 2.17; 95% CI, 1.30-3.62; P=0.003)만이 의미 있는 중증 아토피피부염의 예측인자였다.

Candida에 대한 알레르기는 아토피피부염의 임상적 중증도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따라서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진료할 때에 Candida 알레르기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고 양성 소견이 보인다면 곰팡이 알레르기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