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대학 병원에서Simplified Acute Physiologic Score II 를 이용한 급성 파라콰트 중독환자의 예후 예측

Abstract

배경 : 급성 파라콰트 중독의 예후는 좋지 않기 때문에 예후 예측은 적극적인 치료와 입원 결정을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논문은 급성 파라콰트 중독 환자의 예후 인자로서 simplified acute physiology score II(SAPS II)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대상 및 방법 : 본 연구는 2006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일개 대학병원을 내원한 65명의 급성 파라콰트 중독환자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모든 환자에 대해서 중환자 입원 시에SAPS II, 혈중 파라콰트 농도, severity index of paraquat poisoning (SIPP) 를 계산하여 각 시스템의 사망률과의 관계를 평가하였다.

결론 : 급성 파라콰트 중독으로 입원한 환자에서 혈중 파라콰트 농도는 예후 예측에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하지만 혈중 파라콰트 농도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나 지연될 경우 SAPS II는 급성 파라콰트 중독 환자의 예후 예측에 보조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