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ignificance of Cleaved Cytokeratin 18 in Pleural effusion

흉막 유출에서 cleaved cytokeratin 18의 의의

목적 : 흉막 유출의 발생과정에서 상피세포의 사멸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흉수 및 흉막 조직에서 이를 평가하여 원인 질환의 감별에 있어서의 유용성 및 임상적 의의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 총 7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흉수의 원인 질환으로는 폐암 24예, 결핵 28예, 폐렴 15예, 여출액 12예였다. 환자의 흉수와 혈액에서 세포분석 및 생화학적 검사를 시행하였고 상피세포의 사멸을 평가하기 위하여 caspase-cleaved cytokeratin 18의 특이적 항원인 M30에 대한 항체를 이용하여 혈청 및 흉수에서 ELISA를 시행하였고 흉막 조직에서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하여 분석하였다.

결론 : 결핵성 흉수에서 상피세포의 사멸이 가장 항진되어 있으며 흉수의 원인 감별에 있어서 유의한 지표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결핵성 흉막 조직에서 M30의 발현은 주로 상피양세포의 사멸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