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ohysterography-Guided Biopsy of Focal Endometrial Abnormalities: Technical Feasibility and Diagnostic Accuracy

대상 및 방법 : 초음파 자궁조영검사에서 국소성 내막병변이 의심된 6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3.1mm Pipelle endometrial sampler를 이용한 초음파 자궁조영 유도 하 내막생검을 전향적으로 시행하였다. 초음파 자궁조영 유도하 내막생검의 기술적인 성공여부와 진단적 검체의 획득률을 알아보았고, 수술 후 병리조직학적 결과와 비교하여 진단정확도를 구하였다.

결과 : 초음파 자궁조영 유도 하 내막생검은 전체 65예 중 59예(90.8%)에서 어려움 없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검사와 관련된 심각한 합병증은 없었다. 6예에서 자궁경부를 통한 생검기구의 삽입이 불가능하거나(3예), 병변으로부터 조직을 얻지 못하거나(2예), 자궁내강의 확장이 불충분하여(1예) 생검을 시행할 수 없었다. 생검을 시행한 59예 중 49예(83.1%)에서 진단적 검체를 얻었고, 진단적 검체를 얻지 못한 10예 중 6예는 조직양이 불충분하였고 4예는 불확실한 조직표본을 보였다. 또한 초음파 자궁조영 유도 하 내막생검의 세포병리 진단은생검 후 수술을 시행한 38예 중 35예(92.1%)에서 병리조직학적 진단과 일치함으로써 정확하였다.

결론 : 초음파 자궁조영 유도 하 내막생검은 기술적으로 용이하고 국소성 내막병변의 진단에 정확하여, 국소성 자궁내막질환 환자에서 자궁내시경하 내막생검을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