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al characteristics of acute brain swelling in patients with successfully resuscitated from non-traumatic out of hospital cardiac arrest

성공적으로 소생된 병원 외 비외상성심정지 환자에서 발생하는 뇌부종의 임상적 특징

The number of cardiac arrest patients who were resuscitated has been increasing as the develop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Brain swelling is often found in the patients with return of spontaneous circulation. This study is going to identify risk factor for brain swelling and its frequency, analyze the effect of brain swelling on neurological outcome, and compare with other studies. For 24 months since 2007, retrospective analysis had been conducted on cardiac arrest patients who visited the emergency room at an university hospital. According to computed tomography finding, successfully resuscitated 37 patients were devided into 2 groups: 14 patients with brain swelling and 23 patients without one. Comparative studies on post lab finding and several factors were made. 14 patients with brain swelling were significantly young and high clinical performance catery score. Initial serum lactic acid level showed good correlation with brain swelling. Urgent study of CT and aggressive treatment should be conducted when brain swelling is suspicious after consideration of various prognostic factors.

의학의 발전 및 응급의료체계의 발전으로 인하여 심폐소생술 후 자발 순환을 회복하는 경우는 과거에 비해 증가하고 있으나 환자들의 많은 경우는 심각한 저산소성-허혈성 뇌손상을 받아 신경학적 예후가 불량하여 의학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환자들에서 신경학적 예후 감별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뇌전산화 단층촬영은 심정지 원인 감별을 위해서 쓰이기도 하나 예후판단의 도구로서도 활용되어 지고 있다. 뇌부종은 자발순환을 회복한 환자에게서 발견되어 지는 다양한 방사선학적 소견 중 하나이다. 여러 연구에서 뇌부종은 불량한 예후인자로 알려져 있다. 이에 저자들은 자발순환이 회복된 비외상성 병원외 심정지에서 발생하는 뇌부종의 발생 빈도 및 발생의 위험인자를 파악하고 이러한 뇌부종이 신경학적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외국의 연구결과와 비교 분석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의무기록을 통한 후향적 연구로 2007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24개월 간 심정지로 본원 응급실로 내원하여 성공적으로 소생된 3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뇌부종의 유무에 의해 뇌부종 양성군(뇌부종이 발생한 군)과 뇌부종 음성군(뇌부종이 발생하지 않은군)으로 분류한 후 뇌부종 양성군과 뇌부종 음성군 간의 인구사회학적, 임상적 그리고 혈액학적 변수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14명의 환자 (37.8%)에서 내원 당일에 시행한 뇌CT상 뇌부종이 관찰되었고 뇌부종 발생 유무에 다른 남녀비는 각각 8:6, 8:15로 남자에서 많이 발생하였으나 통계학적인 차이는 없었다. Clinical Performance Catery (CPC) score를 분석한 결과 뇌부종 음성군에 비해 뇌부종 양성군에서의 신경학적 예후는 불량하였으며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025). 혈중 젖산 농도는 뇌부종 양성군에서 의미 있게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14.4 ± 3.4 mmol/L vs. 9.3 ± 3.3 mmol/L, p=0.000). 염기과다 및 동맥혈 pH는 뇌부종 양성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으며 (-18.0 ± 9.1 mmol/L vs. -11.6 ± 9.1 mmol/L, p=0.031, 6.9 ± 0.2 vs. 7.1 ± 0.2, p=0.024), 혈당은 뇌부종 양성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313.1 ± 117.3 mg/dl , 243.3 ± 83.9 mg/dl, p=0.033). 뇌부종 발생의 위험인자를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혈중 젖산 농도가 뇌부종 발생의 위험인자로 판명되었다 (p=0.025). 성공적으로 소생된 비외상성 병원 외 심정지 환자에서 뇌부종은 드물지 않게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비외상성 병원외 심정지 환자가 성공적으로 소생되었을 경우에는 뇌부종의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뇌CT의 촬영을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필요할 경우 뇌부종에 대한 적극적인 처치가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뇌부종; 심정지; 젖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