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dle Cerebral Artery Infarction Caused by Cerebral Vasospasm After Brain Tumor Surgery by Pterional Approach

Abstract

뇌혈관연축(cerebral vasospasm)은 주로 뇌동맥류로 인한 거미막밑출혈 후 발생한다. 두개내 종양 수술 후 발생한 뇌혈관 연축은 매우 드물고 대부분은 두개기저부의 종양을 나비뼈경유접근법(transsphenoidal approach)으로 수술 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두개기저부에 위치한 두개인두종과 뇌하수체샘종의 적출술 후 발생한 뇌혈관연축에 대한 보고들은 있으나 두개기저부에 위치하지 않은 종양의 적출술 후 발생한 뇌혈관연축에 대한 보고는 없었다.2,3 저자들은 관자놀이점접근법(ptrerional approach)을 통한 측두엽 아교모세포종(glioblastoma) 적출술 후 발생한 뇌혈관연축에 의한 중간대뇌동맥경색을 경험하여 이를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