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ergency Nurse Practitioner Role Expectation whether Nurse's Work in Emergency Department or Not

Abstract

본 연구는 응급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기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대상자는 수원 및 천안, 청주에 있는 5개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응급실근무간호사 113명, 비근무간호사 119명을 임의 표출하여 연구 참여를 수락한자로 질문에 응답한 총 대상자는 232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2005년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한 응급전문간호사의 직무서와 이현심(2004)의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최종도구의 항목은 총 94항목으로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 58항목, 교육 및 상담 9항목, 연구 2항목, 리더십 21항목, 자문 및 협동 4항목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6년 4월 5일부터 4월 25일까지 총 20일 동안 수집 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했으며 평균평점, 백분율, x-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실근무간호사의 5가지 역할 각각에 대한 역할기대는 교육 및 상담에서 3.35(±.46)점으로 역할기대가 제일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연구로 3.27(±.65)점, 리더십 3.24(±.46)점,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 3.05(±.34)점 순으로 나타났다. 역할기대가 제일 낮게 나타난 영역은 자문 및 협동으로 2.97(±.58)점 이었다. 응급실 비근무 간호사의 5가지 역할 각각에 대한 역할기대는 교육 및 상담에서 3.45(±.51)점으로 역할기대가 제일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연구로 3.34(±.58)점, 리더십 3.28(±.47)점, 자문 및 협동 3.12(±.58)점 순으로 나타났다. 제일 역할기대가 낮게 나타난 영역은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으로 3.01(±.37)점으로 나타났으며, 점수 차이는 있으나 1, 2, 3 순위 까지는 동일하였다. 2.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 영역의 58항목 중 평균평점 3.0 이상 기대하는 역할이 응급실근무간호사, 비근무 간호사 모두 34항목으로 나타났다. 교육 및 상담, 연구, 리더십 영역은 모든 항목에서 응급실근무간호사와 비근무 간호사가 3.0점 이상으로 기대하는 역할이라고 응답했다. 자문 및 협동에서는 응급실 비근무 간호사는 4항목 모두 기대하는 역할이라고 응답한 반면 응급실근무간호사는 ‘외상 전문팀, 병원 내 심폐 소생 팀, 재해 발생 시 구호 팀 등으로 활동’ 항목만을 3.0점 이상으로 기대하는 역할로 응답했다. 3. 응급전문 간호사에게 기대하는 항목별 역할 인식 차이에서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에서는 ‘비출혈에 대한 코 패킹(바세린 거즈, merocel을 이용) 시행’,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sexual assault exam시행’, ‘응급 환자와 가족에게 요구되는 간호계획 수립’, ‘응급간호 대상자가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추후 관리 체계를 기획하고 활용’, ‘응급 환자와 가족에게 안위와 정서적 지지 제공’, ‘대상자와 상호 신뢰를 형성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강화’에서 응급실근무간호사보다 비근무 간호사에서 통계적 유의한 차이로 더 기대하는 역할로 나타났고, 다음의 항목에서는 응급실근무간호사가 비근무간호사보다 응급전문 간호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보면, ‘자동제세동기 시행’, ‘TCP(Transcutaneous Pacing)적용’, ‘인공호흡기를 적용 및 관리’, ‘인공호흡기 이탈의 계획 및 시도’, ‘환자에게 투여되는 산소의 양 처방’, ‘목 칼라를 이용한 경추 고정’, ‘부목 적용’, ‘검사나 시술 전 설명 및 동의서 받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 및 상담에서는 ‘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에게 교육적 원리를 적용하여 교육을 시행하고 평가’ 항목에서 응급실근무간호사보다 비근무간 호사에서 더 높은 점수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리더십에서는 ‘위기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자원 및 기술 조정’ 항목에서 응급실근무간호사보다 비근무 간호사에서 더 높은 점수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문 및 협동에서는 ‘창상 등에 대한 추적관리, 타 기관으로의 전원안내 및 시행’ 항목에서 응급실근무간호사보다 비근무 간호사에서 더 높은 점수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해 볼 때 응급실근무간호사와 비근무 간호사가 교육 및 상담, 연구, 리더십 영역에서는 기대하는 역할 1, 2, 3 순위로 응답했으나,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 영역은 역할기대가 낮게 나타나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응급전문 간호사 교육 시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