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erception of Role and System of Certified Emergency Nurse in conjunction with Emergency Room Nurse

Abstract

본 연구는 실제 임상에서 응급전문간호사 제도와 직무기술서(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응급전문간호사의 역할 정립을 제안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로 대상자는 경기도 내 1개 권역응급의료센터, 4개 지역응급의료센터, 1개 지역응급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응급실 간호사 114명이다. 연구 도구는 2005년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한 응급전문간호사의 직무 기술서와 여러 사전 연구에서 사용된 응급전문간호사 역할 조사도구를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것으로 응급전문간호사 제도에 관한 인식부분과 응급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한 인식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6년 10월 25일부터 11월 25일까지였으며 SPSS-Win 12.0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대부분은 응급전문간호사 제도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93.9%), 이 제도가 환자의 질적 간호에 미치는 영향이 높을 것으로 응답하였고(91.2%), 환자의 간호 서비스에 대한 만족 정도를 높힐 것으로 생각하였다(88.6%). 그러나 응급전문간호사의 소속에 대해서는 다소 의견의 차이를 보여 ‘간호부’ 40명(35.1%), ‘응급의학과’ 37명(32.5%), ‘응급진료센터’ 32명(28.1%)으로 대답하였다.

2. 응급전문간호사에게 기대하는 역할 인식에 관한 영역별 점수의 평균은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 196.41(±26.9), 리더쉽 58.28(±8.23), 교육 및 상담 40.17(±.6.16), 연구24.28(±3.17), 자문 및 협동 18.74(±2.92)이였다. 역할 인식의 평균 평점은 전문가적 간호 실무 제공 4.30(±.53), 교육 및 상담 4.04(±.91), 연구 4.01(±.10), 리더쉽 3.88(±.54), 자문 및 협동 3.74(±.58) 순으로 나타났다.

3. 응급전문간호사 역할 가운데 리더쉽 영역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지역응급의료기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52, p=.004).

4. 응급전문간호사 역할 가운데 연구 영역(F=4.92, p=.009)과 리더쉽 영역(F=4.62, p=.002)에서 대상자의 학력에 따라 대학원이상, 대졸, 전문대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