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Status and Health Services Utilization of Older People and Policy Implications

Abstract

우리나라는 평균수명의 지속적 증가로 노인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의 건강수준과 의료이용 및 보건의료비 문제가 정책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2011년도 노인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 노인의 보건의료실태를 살펴보았다. 노인의 건강상태, 건강행태, 의료이용 실태를 보면 여성, 고령층, 독거노인, 저학력층, 저소득층 등의 사회경제적 수준 및 기능상태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건강상태가 열악함을 볼 수 있다. 이는 노년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사업의 개발 및 활성화와 노인보건의료서비스 제공체계의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