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Factors in using B-mode High-resolution Measurement of Common Carotid

경동맥 내막-중막 두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B-mode 초음파 측정을 이용하여

" 죽상경화증은 중·노년층의 주요 사망원인인 관상동맥 및 뇌동맥 질환의 중요한 원인이다. 죽상경화증의 진행정도는 예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하지만 임상적인 증후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진단이 쉽지 않다. 혈관의 변화를 조기에 진단하기 위한 선별 검사로 B-mode 초음파를 이용한 경동맥 내막-중막의 두께(Intima-Media Thickness, IMT)의 측정이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5년 1월부터 2005년 9월까지 A대학병원에서 IMT를 측정한 16∼81세 400명의 내원자를 대상으로 B-mode 초음파를 사용하여 경동맥에서 IMT를 측정하였고, 일반적 특성, 건강행위, 가족력 및 질병력, 임상화학적 특성이 IMT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Intima-Media Thickness(IMT); 고혈압; 흡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