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yle and health status of the college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습관과 신체적·정신적 건강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 건강관리에 건강행동변화를 유도하고 건강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생활습관과 건강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여학생의 건강이 남학생의 건강보다 좋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어 여학생의 건강에 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성장지역이 농어촌인 대상자가 대도시인 대상자보다 정신적 건강이 좋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고,신체적 건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가 없을수록 좋게 측정되었고, 정신적 건강은 운동을 자주하고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좋게 측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