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 209

Cited 0 times in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of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for Nursing Students

Other Title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오, 자영
Degree
Master (2015)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S시에 소재한 S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실험군 30명과 대조군 29명이었으며, 2014년 9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게는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대조군에게는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하였다.

연구도구는 전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은 대한심폐소생술협회(2011)의 한국형 전문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의 사전지식 조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전문심폐소생술에 대한 수행능력은 최향옥(200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χ2-test와 Independent t-test, ANCOVA로 분석하였다.
Keywords
수행능력시뮬레이션전문심폐소생술지식Performance abilitySimulation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Knowledge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College of Nursing Science > Master
AJOU Authors
오, 자영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19399.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