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r Expression Type and Mental Health of Clinical Nurses

임상간호사의 분노표현유형과 정신건강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분노표현유형과 정신건강수준을 파악하고, 분노표현유형에 따른 정신건강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추후 임상간호사의 적절한 분노표현의 방안을 모색하여 정신건강관련 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상급병원 임상간호사 212명이였으며 자료수집은 2014년 8월 4일부터 2014년 8월 11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도구로 분노표현유형은 Spielberger 등(1985)이 제작한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STAXI)를 전겸구 등(1997)이 수정하고 표준화한 한국판 분노척도(STAXI-K)를 사용하였고, 정신건강 도구는 Derogatis, Rickels와 Rock(1976)이 개발하고 김재환과 김광일(1984)이 재표준화한 간이정신진단검사(Symptom Check List-90-Revision: SCL-90-R)를 이훈구(1986)가 요인분석하여 제작한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와 ANOVA, Scheffe’s 사후검정, 군집분석, ANC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1.1.5. 임상간호사의 분노표현유형에 따른 정신건강의 차이를 보면 바람직한 분노표현유형인 분노조절을 사용하는 집단에서 억제형 분노조절군과 분노표출군보다 정신건강문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F=5.86, p=.003). 하부영역별로는 신체화(F=6.10, p=.003), 강박증(F=7.11, p=.001), 우울증(F=5.61, p=.004), 적대감(F=14.09, p<.001)의 정신건강문제가 분노조절군에서 다른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가 바람직하지 않은 분노표현을 많이 사용할수록 정신건강이 좋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임상간호사의 분노표현의 유형에 따라 정신건강을 관리하여 유형별 특성을 고려하고 건강하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분노를 표현하고 조절함으로 정신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상간호사; 분노표현유형; 정신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