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ttitude to DNR and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DNR에 대한 태도와 임종간호 수행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C 대학병원과 A 대학병원의 임상연구심의위원회(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을 받은 후, 2014년 9월 5일부터 9월 26일 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경기도 소재 2곳의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150부가 모두 회수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불충분한 설문지 8부를 제외한 142부가 본 연구에서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도구로는 DNR에 대한 태도는 이순행 등(1998)의 도구를 문정희(2013)가 척도를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임종간호수행은 박순주(1996)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다.

2. 임상 간호사의 DNR에 대한 태도와 임종간호수행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수 간에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53, p<.001). 즉, DNR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임종간호 수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DNR에 대한 태도와 임종간호수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DNR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임종간호수행 정도가 높다는 본 연구결과로부터 임종간호수행의 증진을 위해서는 DNR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 태도의 함양이 필요하리라고 본다. 더불어 임종간호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간호사의 DNR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리라고 보며, 향후 임종간호수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