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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of outcome-based rubric for evaluating performance in nursing simulation

Other Title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 개발
Authors
이, 은희
Degree
Doctor (2015)
Abstract
최근 간호교육계는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보건의료계의 환경변화로 인해 간호사의 자질과 역량강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과중심체계 교육과정이 중시되면서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은 이에 부합하는 핵심적인 교육전략으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수행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평가도구의 부재로 실제 실습의 평가에 어려움이 있어, 국내 학습성과를 반영하는 평가도구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반영한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을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도출하였다.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프로그램 학습성과(PO)는 ‘PO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PO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PO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 6: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로 확인되었다.

도출된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Zimmaro(2004)의 루브릭 개발 절차를 적용하여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루브릭은 각 학습성과의 핵심개념인 지식과 간호술의 통합, 간호기술, 의사소통, 간호과정의 네 영역으로 구성되며, 3점 척도의 분석적 루브릭으로 개발되었다.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담당교수 7인에게 루브릭의 세부영역, 점수배점, 수행준거를 구분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내용타당도 결과에 따라 루브릭을 수정하여 최종 루브릭을 완성하였다. 관찰자간 신뢰도로 2명의 평가자간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percent agreement는 모든 항목에서 90% 이상, Kendall tau의 일치도 계수는 .84, 급간 내 상관계수는 .91로 나타나 관찰자간 신뢰도는 검증되었다.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값을 측정한 결과 .94였으며, 루브릭의 네 가지 영역에서 Cronbach's α 값이 .82 ∼ .91로 측정되어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동시타당도는 성과기반 간호시뮬레이션 실습 평가 루브릭과 준거도구인 Mikasa, Cicero와 Adamson(2013)의 성과기반 평가도구(outcome-based evaluation tool)의 영역별 상관관계를 측정한 결과 .76 ∼ .95이며, Lasater(2007)의 임상판단 루브릭(clinical judgement rubric)과 상관관계를 측정한 결과는 .98로 높게 나와 동시타당도는 검증되었다.

이와 같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사 핵심역량에 따른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이 개발되었고, 루브릭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모두 검증되었다. 본 루브릭으로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학습성과를 평가함으로써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뿐 아니라 나아가 간호학생의 역량강화와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Keywords
학습성과간호시뮬레이션루브릭outcomesnursing simulationrub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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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ses > College of Nursing Science > Doctor
AJOU Authors
이, 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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