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A Study on the Role Identification of Referral Center Nurses

Other Title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역할 규명에 관한 연구
Authors
김, 경강
Department
대학원 간호학과
Degree
Master (2015)
Abstract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연구 될 필요가 있겠으나, 양적 접근을 위한 표준화된 도구가 없고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현장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이 적합하다고 본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주요 업무와 어려움 등을 살펴보고, 간호사의 역할을 분석하여 향후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보다 전문적인 간호영역으로서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수행업무를 분석하고 역할을 규명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이용한 질적 연구를 하였으며, 진료협력센터의 업무 및 역할에 대한 분석은 사회조사연구방법의 하나로 김경동과 이온죽(1986)이 제시한 내용 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참여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역할을 보면 통합적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무제공자, 환자와 보호자 상담 및 의뢰병원 개원의의 상담 역할을 하는 상담자, 본 병원 각 과로 질환에 따른 진료 예약과 타 병(의)원으로의 외래 되의뢰 및 전원의뢰, 의뢰병원을 위한 회신서 작성 및 발송 등 자문 및 조정자, 병원 홍보를 포함한 실적 및 전산 관련 관리 역할을 하는 관리/행정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둘째, 진료협력센터 간호사로 일을 하면서 지식의 부족과 심리적 부담감에 느끼는 무력감과 스트레스의 개인적 어려움과, 진료과와의 협력 갈등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그리고 상호 역할 갈등의 대인 관계적 어려움, 인력 부족과 지원체계의 부족, 수가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의 업무 환경적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셋째, 향후 진료협력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개인적 차원에서 진료협력센터 간호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키우고 간호사로서의 소명 의식이 필요하며, 조직적 차원에서는 업무의 표준화에 따른 기능 강화와 병원간의 협력 관계 강화,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국가적 차원에서 인력 규정안을 마련하고 수가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 결과 진료협력센터 간호사는 다양한 전문가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으며, 이는 사례관리자의 역할로써 설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규명된 어려움이나 발전 방향을 고려하여 향후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역할 정착화와 활성화를 위해 시스템화 된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 및 의료전달체계의 핵심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간호사의 업무영역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진료협력센터는 다양한 정책적 제안들을 마련하고 향후 진료협력센터 간호사의 확대된 역할과 효과를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College of Nursing Science > Master
Ajou Authors
김, 경강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