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anatory Model on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ith Hematologic Malignancy

혈액암 환자의 삶의 질 설명모형

본 연구는 혈액암 환자의 삶의 질을 설명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요인들 간의 영향력을 확인하여 설명모형을 제안함으로서 혈액암 환자의 삶의 질을 예측하는 요인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 구축을 위하여 Wilson과 Cleary (1995)의 건강관련 삶의 질 모델과 혈액암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진단 후 기간, 사회적 지지는 외생변수로 증상, 자가간호행위, 지각된 건강상태, 삶의 질은 내생변수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경기도 소재 2개 병원과 한국 혈액암 협회에서 치료 과정에 있는 혈액암 환자를 대상으로 2015년 2월 13일부터 2015년 4월 4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가 보고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97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version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질병 관련 특성, 연구변수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AMOS 20.0 version을 이용하여 공변량 구조분석을 하였다.

4) 삶의 질은 자기효능감, 지각된 건강상태, 사회적 지지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 변수들에 의해 80.6% 설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와 지각된 건강상태는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진단 후 기간은 증상, 자가간호행위, 지각된 건강상태를 매개로, 증상은 자가간호행위와 지각된 건강상태를 매개로 삶의 질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명되었다. 또한 이들 변수 중 자기효능감은 총 효과가 가장 큰 변수이자 간접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혈액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 시 증상을 조절하고, 자가간호행위를 증진시키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혈액암 환자; 삶의 질; 설명모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진단 후 기간; 증상; 자가간호행위; 지각된 건강상태; Patients with Hemotologic Malignancy; Quality of Life; Explanatory Model; Self-Efficacy; Social Support; Time Since of Diagnosis; Symptom; Self-Care Behavior; Perceived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