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1 1130

Cited 0 times in

성인의 물 섭취량에 관련된 요인

Authors
유, 주연
Degree
Master (2010)
Abstract
본 연구는 19세 이상의 성인 3335명을 대상으로 수분 섭취와 물 섭취 실태를 분석하고 물 섭취량과 관련된 요인를 파악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며 적절한 수분 섭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된 연구이다. 본 연구는 2007년 7월부터 12월까지 실시된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4기 1차년도 (2007)결과의 건강행태와 만성질환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물 섭취량을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는 SPSS/Win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 대상자 전체 3335명의 물 섭취 평균은 988.18(ml), 표준편차 618.88(최저.00, 최고 10000.00)으로 범위는 0에서 10,000까지였다.

2) 본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물 섭취량을 비교해보면 남자가 여자보다 유의하게 많았고, 연령이 증가됨에 따라 섭취량이 감소하였으며, 특히 75세 이상의 연령에서 물 섭취량이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소득수준과 물 섭취량을 비교해보면 200-300만원의 소득이 물 섭취량이 가장 많았으며 소득이 적을수록 물 섭취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학력과 물 섭취량을 비교해보면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경우에서 물 섭취량이 가장 많았으며, 학력이 낮아질수록 물 섭취량이 적은 것으로 관찰되었다.(p= .000)

3) 대상자의 건강 행위에 따른 물 섭취량을 검정한 결과, 흡연군의 물 섭취량이 비흡연군의 물 섭취량보다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연간 음주 빈도에 따른 물 섭취량을 비교해 볼 때 일주일에 2-3회 이상 음주 빈도가 많은 군에서의 물 섭취량이 가장 많았으며 음주 빈도가 적어질수록 수분 섭취량이 증가되었다. 체중이 증가할수록 물 섭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4) 식습관 요인 중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물 섭취량이 많은 결과를 보였으며, 활동도가 높을수록 물 섭취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체형인식과 물 섭취량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만할수록 물 섭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체형인식에 따른 물 섭취량은 자신의 체형이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의 물 섭취가 가장 많았으며 자신의 건강상태를 좋다고 생각할수록 물 섭취량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만성질환 유무에 따른 물 섭취량은 뚜렷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서 물 섭취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6) 물 섭취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보다는 남성이, 연령이 낮을수록, 자신의 체형이 비만이라고 생각할수록,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할수록, 나트륨 섭취량이 많을수록, 흡연자일수록, 비타민 및 무기질 섭취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물 섭취가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유, 주연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000000010553.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