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Association of Quality Indicators of Dental Service With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Other Title
치과 의료서비스 질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계
Authors
안, 은숙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0)
Abstract
본 연구는 치과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가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의 하부척도를 확인하고, 치과 의료기관의 특성과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치과 의료기관평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축적된 환자만족도 조사 원 자료를 가공하여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구성요소를 확인하였고,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를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 진료협력 등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이때 설명력은 70.08%로 나타났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환자만족도에 치과 의료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중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예약 및 대기시간의 3개의 하부척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에서는 의료진과의 관계, 시설 및 환경, 진료협력, 환자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본인이 인지하는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환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러한 만족도는 재이용 의사에 밀접한 연관성을 가짐을 알 수 있다. 즉, 치과 의료기관에 대해 환자만족도가 높은 환자일수록 그 치과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려는 의도가 큼을 확인하였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안, 은숙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