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스마트폰 과다사용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효과

Authors
최, 정은
Department
대학원 간호학과
Degree
Doctor (2016)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 과다사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우울, 충동성, 대인불안, 스마트폰 과다사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과다사용 대학생에게 중재프로그램으로 유용한 중재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게임조절 프로그램과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개발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으로 중독정신간호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연구자와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문가가 스마트폰 과다사용 대학생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주 1회 60분~70분간 8주 총 8회기의 프로그램이다. 각 회기는 도입단계, 전개단계, 마무리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자료수집은 2015년 8월 25일부터 2015년 12월 5일까지 경기도 일 보건계열 대학교 방사선과 1, 2학년 재학생 4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실험군에게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최종분석 대상자는 40명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결과 변수를 실험전과 후에 측정하였다. 우울은 한국형 자가평가 우울척도(K-BDIⅠ)로 측정하였고, 충동성은 BIS-Ⅱ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대인불안은 IAS 도구로 측정하였고, 스마트폰 중독은 성인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척도(S-scale)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스마트폰 관련 특성의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해 검정하였고, 측정도구들의 신뢰도 검정은 Cronbach′α로 산출하였다.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정과 가설검정은 Independent sample t-test와 paired sample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 1가설‘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인지행동치료 프로 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우울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는 지지되 지 않았다(t=-1.37, p=.18). 실험군의 경우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후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 하였다(t=2.55, p=.02).

2. 제 2가설‘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인지행동치료 프로 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충동성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는지지 되었다(t=-2.43, p=.02).

3. 제 3가설‘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인지행동치료 프로그 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대인불안 점수가 낮아 질 것이다’는 지 지 되지 않았다(t=-0.28, p=.78).

4. 제 4가설‘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인지행동치료 프로 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스마트폰 과다사용 점수가 낮아질 것 이다’는 지지되지 않았으나(t=-1.95, p=.06), 실험군의 경우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후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t=5.61, p=.01).



이상의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실험군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대학생에게 적용한 본 연구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은 우울, 충동성, 스마트폰 중독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성한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과다사용 대학생들에게 간호중재로 확대적용 할 수 있는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사료되며,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College of Nursing Science > Doctor
Ajou Authors
최, 정은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