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Study on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on oral hygiene status of the elderly

Other Title
구강보건교육이 노인의 구강위생관리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 준완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6)
Abstract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서 구강보건인식, 구강보건행위, 구강보건 교육경험, 구강보건 위생관리에 나타나는 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노인의 구강보건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대상은 경기도 수원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복지관 소속(유당마을 복지관, 서호 노인복지관, 광교 노인복지관)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추출하였으며 2016년 4월 27일부터 5월 4일까지 8일 동안 120명 남자 32명, 여자 88명에게 일대일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노인들의 구강보건 인식에 수준은 평균 3.21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잇솔질 방법에 관해서 살펴본 결과 높은 교육수준과 연령이 높은 노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잇솔질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노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구강위생용품은 의치세정제와 치실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장소에 대해서는 치과와 보건소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노인의 특성상 움직임을 싫어하고 이들이 주로 함께 행동하는 장소가 경로당이나 복지관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노인들을 위한 구강 보건 교육의 장소로 경로당과 복지관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구강보건교육 경험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횟수에 대해서 질문한 결과 1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현재의 구강보건교육은 1회성 교육이 되고 있는데 향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구강 교육은 주기적으로 반복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구강교육에서는 구강위생용품 사용에 관한 교육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구강보건 위생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도 구강건조증에 도움이 된다, 잇몸예방에 도움이 된다,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등의 평균 점수가 2.5점 이상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노인들을 위한 구강교육은 현재 보다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김, 준완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