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component of metabolic syndrome and relation with chronic kidney disease

Other Title
대사증후군 구성요소와 만성신질환 관계 :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에 근거하여
Authors
이, 순영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6)
Abstract
본 연구는 대사증후군의 구성 요소들의 조합에 따른 만성신질환 관계를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민 건강영양조사 제 5기의 2010, 2011, 2012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에서 조사 대상자는 총 25,534명 중 20 세 이상인 19,1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대사증후군 요소들의 각 조합에 따른 만성신질환의 분포를 비교하였고, 다른 변수를 통제하고, 만성신질환과의 관련성을 보았다.

20세 이상 성인 대상자 중 연령증가, 기혼, 교육수준이 높고, 소득이 낮으며, 무직일 경우 대사증후군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신질환 유병률은 2.7%였고, 대사증후군이 있는 대상자에서 만성신질환 유병률은 남자가 5.1%, 여자 폐경전은 0.5%, 여자 폐경후는 7.5%로 여자일 경우 폐경전과 폐경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사증후군이 아닌 집단과 대사증후군 구성요소 조합에 따른 만성신질환과의 관련성을 비교한 결과 대사증후군 구성요소 조합은 만성신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사증후군 구성요소 조합과 만성신질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대사증후군이 없는 집단보다 대사증후군이 있을 경우 만성신질환 위험 승산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여성일 경우 폐경전과 폐경후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사증후군은 신기능 저하 및 만성신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대사증후군 구성요소인 공복혈당, 혈압, HDL cholesterol은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본 요소들과 관련된 만성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 연구는 중요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이, 순영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