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Self-Esteem and Job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

Other Title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의 관련성 연구
Authors
박, 성민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6)
Abstract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 직무만족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상관관계 연구이다.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11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총 180부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응답에 무성의한 2부를 제외하고 178부의 설문을 IBM SPSS version 19.0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는 연령, 학력, 결혼상태, 근무경력, 직장분류, 취업형태, 월수입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연령은 30세 이상 , 학력은 대학원 졸업이상, 결혼상태는 기혼, 근무경력은 10년이상, 직장분류는 교육기관과 공공기관, 취업형태는 프리랜서, 월수입은 251만원 이상에서 직무만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본 결과 직무스트레스, 자아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는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아존중감은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2단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모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일반적 특성에는 학력, 직장분류 (1차 의료기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중 직무만족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예측변수는 직무스트레스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학력, 직장분류 (1차 의료기관), 자아존중감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 요인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 방안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박, 성민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