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natal Outcome of Singleton and Twin Pregnancy with Severe Preeclampsia

전자간증을 동반한 산모에서 단태임신과 쌍태임신의 주산기 예후 비교연구

연구대상 및 방법: 전자간증을 동반한 단태임신 산모 208명과 쌍태임신 산모 78명을 대상으로 연령 분포, 출산력, 임신 주수, 분만 방법, 산모 합병증, 양수지수를 조사하였으며, 주산기 예후의 지표로서 출생시 체중, 1분과 5분 Apgar 점수, 주산기 사망률과 주산기 유병율을 비교하였다. 결과는 chi-square test, independan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론 : 본 연구 결과 전자간증 산모에서 쌍태임신이 단태임신보다 주산기 예후에 있어서 중환자실 입원비율이 높은 것 외에는 더 나쁘다는 증거는 없었다. 중환자실 입원에 있어서도 정상적인 쌍태임신 그룹에서와 같이 조산과 저 체중출생아로 입원의 증가가 나타났다. 그래서 전자간증 산모의 치료에 있어서 최대한 임신주수 증가가 주산기 예후를 증가시키므로 조기 산전진찰과 진단으로 임신중독증 자체의 합병증 예방에 힘써야 한다.

전자간증; 주산기 예후; 쌍태임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