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Intuitive Experience of Experienced Nurse at Emergency Medical Center

Other Title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직관 경험
Authors
주, 경연
Department
대학원 간호학과
Degree
Doctor (2017)
Abstract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직관 경험 본 연구는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직관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직관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 연구로, 연구 문제는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직관 경험의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가?”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의 500병상 이상 규모의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응급실 실무 경력 7년 이상의 간호사 13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5년 7월 25일부터 2016년 11월 9일까지 개인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의 면담내용은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여 의미 있는 진술이 확인되었으며, 29개의 소주제, 13개의 주제, 6개의 주제 묶음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주제와 주제 묶음을 중심으로 현상학적 글쓰기를 기술하였다. 도출된 6개의 주제 묶음은 ‘즉각적인 대처의 요구로 발달된 사고체계’, ‘지식과 경험이 비판적으로 통합된 직관’, ‘통찰력의 신속한 적용’, ‘응급상황에서의 효율적 업무수행’, ‘오류가능성 여부 인지’, ‘응급실 경력간호사로서의 자긍심 강화’이었다.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직관 경험은 즉각적인 대처의 요구로 발달된 사고체계이며 객관적 지표와 상관없이 불현듯 떠오르는 느낌으로 지식과 경험이 직관에 통합되어 단순한 감관에 의한 직관 경험이 아닌 지식과 실무에 근거한 전문적인 직관 경험으로 응급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응급실 경력간호사로서의 자긍심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직관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제시함으로써 응급실 간호사의 직관을 발전시키고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응급실 경력간호사의 역량 강화 및 응급실 대상자의 간호의 질적 수준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College of Nursing Science > Doctor
Ajou Authors
주, 경연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