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9 270

Cited 0 times in

MRI Patterns in the Acute or Subacute Stage of Osteoporotic Vertebral Fractures

Other Title
급성 및 아급성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의 자기공명영상 유형
Authors
이, 동현
Degree
Master (2009)
Abstract
"연구목적: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의 수상 시간에 따른 자기공명영상의 신호 및 형태 양상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임상적 결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2년 7월부터 2008년 8월까지 흉추나 요추의 급성 또는 아급성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로 진단된 환자 97명의 자기공명영상과 의무 기록을 분석하였다. 자기공명영상을 시행하기 전 3개월 이내의 경미한 외상력이 있으며, 골밀도 검사상 골밀도 감소 소견을 보이는 환자들을 포함하였다. 낙상이나 교통 사고 등 심한 외상에 의한 골절이나 종양 및 감염에 의한 병적 골절, 골밀도 검사상 정상인 환자들은 제외하였으며, 수상 기간이 3개월 이상이거나 불유합, 진구성 골절 등은 제외하였다. 세 명의 척추 전임의가 각각 독립적으로 세 번씩 대상 환자들의 T1WI, T2WI 및 T1-지방 억제 조영 시상면 영상을 이용하여 척추체의 골수 신호 및 골절 추체내 병변부 형태에 따른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수상시간, 추시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총 97명 환자에서 111례의 골절 척추체를 분석하여 세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I형은 전형적 부종 신호 강도가 추체내 미만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로 56례(50.5%)가 이에 해당하였으며, II형은 T1WI, T2WI 및 T1-지방 억제 조영에서 전형적 추체 부종 신호 내에 중심부에 국소적(geographic)으로 저신호를 보이는 경우로 39례(35.1%)가 해당되었다. III형은 신호 강도나 골절부 형태가 I형이나 II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로 16례(14.4%)가 해당되었다. I형의 평균 수상 시간은 10.8±19.0일(0~90), II형은 19.1±24.9일(0~90), III형은 37.5 ± 31.1일(0~90)로서 각 유형 간에 수상 시간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p<0.001). 추시된 증례 분석에서 I형은 94.3%에서 만족스런 임상 결과 및 유합을 보였으며, II형과 III형은 불유합이나 통증의 악화로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을 시행한 빈도가 높았다.

결론: 골다공증성 척추골절의 수상 시간에 따른 자기공명영상의 신호 및 형태 양상을 분석한 결과 전형적 추체 부종 신호 내에 국소적 저신호 강도를 보이는 경우나 비전형적 신호나 형태를 보이는 경우 예후가 불량하였다."
Keywords
골다공증척추 골절자기공명영상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Master
AJOU Authors
이, 동현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000000010088.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