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Satisfaction survey of Gyeonggi-do free mobile dental care

Other Title
경기도 무료이동 치과 진료 만족도에 관한 연구
Authors
홍, 혜림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9)
Abstract
고령화에 따라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바, 불량한 구강 상태에 관한 맞춤형 방문 구강건강관리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나날이 증가하는 방문자수에 비추어 볼 때 구강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무료 이동 치과 차량 진료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는 대상자에게 치과 서비스 환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일반적 특성과 치과 치료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사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편의표본 추출로 150명에게 설문지를 수집하여 spss version 20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사항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고 의료 서비스, 의료진에 관한 사항은 빈도 분석과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희망 진료 내용에 관해서는 다중응답 분석을 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조사에서 성별에 따른 만족도는 t검정을 하였고 연령, 건강 상태, 거주 지역, 가족 현황에 따른 치과 치료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Scheffe 사후검정을 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과 치료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의료 서비스에 관한 만족도에서는 이 사업이 지속되기를 바란다는 질문에 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진료 시 접수나 진료 절차에 있어 불편함이 없었다는 질문에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의료진에 관한 만족도에서는 요구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처리 해준다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 의료진들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었다는 질문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건강 상태에 따른 환자 만족도가 유의한 요인으로 나왔다. 즉, 건강상태가 양호하다고 생각할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허약하다고 생각할수록 만족도는 낮게 나왔다. 치과 치료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 건강 상태의 제고에 더 유념하여야 한다고 사료되며 치과 치료에 앞서 건강 상태가 허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더 세밀한 설명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홍, 혜림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