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cancer supplement composition comprising RIP3 activator, Method for screening anticancer supplement agents inducing RIP3 expression for enhancing sensitivity to anticancer agents and method for monitoring sensitivity to anticancer agents

Abstract

본 발명은 RIP3(Receptor-interacting protein kinase-3) 단백질 발현 촉진제 또는 활성화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암 보조용 약학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RIP3 단백질 발현 촉진제 또는 활성화제; 및 항암제를 암세포에 병용투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암세포 사멸 증진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RIP3(Receptor-interacting protein kinase-3) 발현을 촉진하여 항암제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항암 보조제 스크리닝 방법 및 RIP3 발현 여부를 통한 항암제 감수성 모니터링 방법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RIP3의 발현이 결여된 환자의 경우 탈메틸화제를 전처치하여 RIP3의 발현을 유도한 후, 컨벤션한 화학요법제를 쓰는 것이 효과적 치료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항암치료에 있어서 항암제의 감수성을 모니터링하고, 항암제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항암 보조제를 스크리닝하는데 효과적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