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vesicles derived from Lactococcus bacteria and Use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락토코커스 속 세균 유래 소포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자들은 정상인에 비하여 당뇨병, 심근경색, 심방세동, 뇌졸중, 신부전, 파킨슨병, 및 우울증 환자의 샘플에서 상기 소포가 유의하게 감소되어 있었고, 상기 소포는 병원성 소포에 의한 염증매개체 분비를 억제함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는바, 본 발명에 따른 락토코커스 속 세균 유래 소포는 당뇨병, 심근경색, 심방세동, 뇌졸중, 신부전, 파킨슨병, 또는 우울증의 진단방법, 및 상기 질환 또는 염증성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