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rmaceutical composition for preventing or treating bladder cancer comprising inducer or activator of BTG2 and screening method thereof

Abstract

본 발명은 BTG2(B cell translocation gene 2) 발현 촉진제 또는 BTG2 활성화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방광암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이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방광암 세포주에 시험물질을 처리하고, 대조군과 비교하여 상기 BTG2 단백질의 발현 또는 활성 정도가 증가한 시험물질을 선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광암 치료제 스크리닝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방광암 환자 시료로부터 BTG2 유전자의 mRNA 발현 수준 또는 상기 유전자가 코딩하는 단백질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여 정상 대조구 시료와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광암 진단용 BTG2 마커 검출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