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Cancer patients' need for financial assistance and its related factors

Other Title
암 환자가 느끼는 경제적 지원 필요 정도와 관련 요인
Authors
김, 윤구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1)
Abstract
Background : 암은 병에 걸린 환자에게 많은 부담을 주는 질환인 동시에 진단과 치료에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질병이다. 최근 우리나라 건강보험에서 암 보장성을 강화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지만 암 환자 및 가족들이 느끼는 암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여전히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암 환자가 느끼는 경제적 부담감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Methods : 2008년 7월부터 8월까지의 한 달 동안 지역적 분포를 고려하여 국립암센터와 9개 지역암센터에서 암 진단 후 4개월 이상인 만 18세 이상의 외래 및 입원 환자로 설문조사에 동의한 사람 중 우리나라 전체 암종의 비율에 맞추어 쿼터샘플링을 하였다. 총 2,661명이 조사되었으며 기본적 요인들은 조사는 연구목적 및 방법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조사자에 의해 면담조사 하였다. 또한 각 암 환자의 암종과 암의 진단 병기(SEER stage)에 대해서는 각 센터의 의무기록사가 의무기록지를 재조사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립암센터 연구윤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실시하였다.



Result : 연구대상자가 느끼는 경제적 부담을 파악하기 위해 측정한 경제적 지원 필요 정도는 조금이라도 필요하다고 대답한 대상자가 69.0%였으며, 그 중 ‘많이’가 36.9%로 가장 높았다. 각 변수들과 경제적 지원 필요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월 평균 소득은 300만 원 이상인 경우보다 100~300만 원, 100만 원 이하일 경우에서 경제적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하였다. 진단시기는 6개월 미만인 경우가, 건강보험형태는 건강보험 가입자보다 의료급여 수급자가, 민간보험 가입자보다 미가입자가, 암의 진단 병기(SEER stage)의 경우 중증일수록, 암종에서는 위암 보다 대장암, 기타암 일 때, EQ5D에서는 정상보다 문제를 가진 그룹에서 경제적 지원의 필요가 높았다.



Conclusion : 지금까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암 환자 및 가족이 아직도 상당부분 암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소득 수준, 교육 수준, 삶의 질 수준이 낮은 취약계층이 더 많은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취약계층에 보다 초점을 맞춘 보장성 강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총체적인 개인맞춤형의 보장성 강화 정책이 시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김, 윤구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