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Tailored chemotherapy based on genomic polymorphisms for metastatic colorectal cancer treated with 5-fluorouracil plus oxaliplatin or irinotecan in Korean patients

Other Title
한국인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서 유전자 다형성 분석을 통한 맞춤화학치료로서 옥살리플라틴과 이리노테칸의 반응도 분석
Authors
백, 옥주
Department
대학원 의학과
Degree
Doctor (2011)
Abstract
배경: 옥살리플라틴과 이리노테칸은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서 5-FU와 함께 투여하여 FOLFOX 또는 FOLFIRI용법으로 일차치료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항암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서 전향적 연구로서 항암제와 연관된 유전자 다형성을 분석하고 환자에 맞는 약제를 선택하여 일차치료를 진행하여 이에 대한 반응도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방법: 50명의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서 말초혈액을 통해 유전자 다형성을 분석하였다. PCR-based RFLP 방법을 사용하여 TS, MTHFR-977, XPD-751, GSTP1-105, XRCC1-399, UGT1A1*28 유전자에 대해 분석한 후 다형성에 따라 약제를 선택하여 항암화학치료를 시행하였다. 3주기 시행 후 반응도를 평가하였다.

결과: 44명의 환자가 연구에 참여되었으며 32명의 환자에서 FOLFOX용법으로, 12명의 환자에서 FOLFIRI용법으로 치료받았다. 전체 환자에서 완전관해는 없었으며 맞춤화학치료에 대한 반응율은 43.2%(19명)였다. 유전자 다형성에서 XPD-751, GSTP1-105, XRCC1-399, UGT1A1*28에 대한 동형접합 돌연변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TS와 MTHFR-977유전자 다형성은 반응도를 예측함에 있어 통계학적 의의를 보이지 않았다. FOLFOX용법을 시행 받은 환자군에서 8명, FOLFIRI용법을 시행 받은 환자군에서 4명이 진행병변을 보였다. 이들 12명 가운데 10명의 환자에서 MTHFR-977의 다형성을 보였다.

결론: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서 유전자 다형성 분석을 통해 약제를 선택하여 시행한 항암화학치료는 이전의 다른 연구들과 비슷한 반응율을 보였으며, 유전자 다형성의 인종간 분포 차이로 인하여 한국인 특유의 분포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약물의 독성 반응 및 전이성 대장암의 불량한 예후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전이성 대장암 환자들에게 향후 유전자 다형성에 기반한 맞춤항암치료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School of Medicine / Graduate School of Medicine > Doctor
Ajou Authors
백, 옥주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