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 Between Insulin Therapy and Cancer Incidences in Patients with Diabetes : Follow up study in Korea

Abstract

연구목적 : 당뇨병환자에 있어 당뇨병 자체와 암 발생, 인슐린, 지속성 인슐린 유사체인 인슐린 글라진, 메트포르민 투여가 암 발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대규모 역학연구가 해외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결론이 없는 상태이다.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역학연구가 부족한 상황으로 당뇨병과 암, 인슐린 사용과 암 발생의 연관성에 관하여 국내 추적 관찰연구를 시행코자 하였다.

결론 : 당뇨병 환자에서 연령이 증가할수록, 평균 체질량지수가 감소할수록, 암 발생의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당뇨의 유병기간이나, 혈당조절 정도, 인슐린 및 글라진 투여와 관련해서는 모두 암 발생과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트포르민 투여시에는 암 발생이 감소하는 경향성을 보여, 좀 더 대규모, 장기간의 연구가 필요하겠으며, 위암에서는 인슐린 투여시 암 발생의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