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The Relationships between Ethical Dilemma and Job Satisfaction of Emergency Room Nurses

Other Title
응급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Authors
천, 유진
Department
대학원 간호학과
Degree
Master (2013)
Abstract
본 연구는 응급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정도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간호 실무를 수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상관관계 연구이다. 이를 위해 2011년 9월 20부터 9월 30일까지 경기도 일대 4개의 병원 응급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15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도구는 한성숙(1992)이 개발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측정도구를 양야기(2003)가 수정 보완한 도구와 Slavitt 등(1978)이 개발한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양야기(2003)가 번안하여 수정 보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및 sché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정도(4점 만점)의 평균평점은 2.49±0.43점이었고, 직무만족도(4점 만점)의 평균평점 2.39±0.25점이었다.

2. 윤리적 딜레마와 직무만족도와는 역상관관계를 보여 (r=-.406, p=.000) 윤리적 딜레마가 낮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적 딜레마 영역 중 ‘간호사와 협동자’와 직무만족도 간에서 가장 높은 역상관관계(r=-.438, p=.000)를 보였다.

3. 응급실 간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윤리적 딜레마 점수 차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은 연령(p=.002), 결혼상태(p=.008), 최종학력(p=.013)이었고, 직무관련특성에 따른 윤리적 딜레마 점수 차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은 근무경력(p=.000)이었다.

응급실 간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점수 차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인은 연령(p=.006)이었고, 직무관련특성에서는 근무경력(p=.000), 간호전문직 태도(p=.016), 상담대상(p=.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윤리적 딜레마와 직무 만족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역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나와 윤리적 딜레마 정도가 낮으면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윤리적 딜레마 중 ‘간호사와 협동자’와 직무만족도 간에서 가장 높은 역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응급실 간호사들이 응급 상황에서 같이 근무하는 동료나 선,후배, 환자와 보호자, 타부서 및 의사와의 관계를 중요시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항상 가까이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응급실 간호사와 의사와의 협동, 팀웍 및 의사들이 간호사의 업무를 이해하고 상호이해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반영해 주고 있다. 따라서, 응급실 간호사와 의료진 및 타부서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병원과 간호부차원에서의 해결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사료 된다. 또한 윤리적 딜레마가 낮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응급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낮추기 위한 상담기관의 설립과 더불어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College of Nursing Science > Master
Ajou Authors
천, 유진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