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 art therapy effects on the nursing students for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미술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효과가 있는 지 검정해 보기 위한 비동등성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S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22명, 대조군 24명이었다. 집단미술요법은 실험군에게만 주1회, 90분, 총 8회기로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 간호 대학생 스트레스 척도, 우울척도(BDI)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 연구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는 4점 만점에 1.30±0.51이었고 하위 영역별로 대학차원 스트레스는 1.33±0.56, 임상차원 스트레스는 1.23±0.61로 나타났다.

2. 연구대상자의 우울정도는 63점 만점에 7.37±3.89였으며 우울수준을 분류했을 때 67.4%가 정상으로, 30.4%는 경증으로, 2.2%는 중증으로 분류되었다.

3. 가설 검정결과 제 1가설 “집단미술요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스트레스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는 기각되었으나 제 2가설 “집단미술요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우울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는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집단미술요법은 간호대학생의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으로 활용가능하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및 임상 실습의 부담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상담에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