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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on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dental implant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 혜경-
dc.date.accessioned2013-12-11T06:44:41Z-
dc.date.available2013-12-11T06:44:4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ajou.ac.kr/handle/201003/8566-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subjects who have received implant treatments and to improv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about implants. One hundred eighty patients over the age of 20 who visited 8 dental clinics and hospitals in Southern Gyeonggi region were surveyed. The survey was composed of a questionnaire with 12 questions on patients’ general characteristics, along with 18 questions on implants. Statistical analysis on the researched data was conducted using statistics software (SPSS 19. 0 version, SPSS Korea Data Solution Inc., 2011). The ratings for satisfaction are on a scale of 1 to 10 with 10 being most satisfactory. The result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satisfaction level regarding the cost of implant was the lowest (average of 5.51), but the same satisfaction level was higher for those with higher educational levels (p < 0.05). As for whether or not the study subjects had systemic diseases, those who had systemic diseases were investigated to feel more severe pain when they experienced implant surgeries (p < 0.05). The subjects with blood-related diseases showed low satisfaction level regarding aesthetic aspects of implants (p < 0.05). And the result of the satisfaction research on dental care including brushing showed that those without systemic diseases were more satisfied (p < 0.05). It is expected to reduce pain and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implant surgeries when systemic diseases are identified, properly managed and treated.-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시술 대상자들의 시술 후의 실태를 조사하여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경기도 남부권 지역의 8개 치과 병·의원에 내원하는 환자 중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환자들의 인구학적 특성 및 흡연과 전신질환 유무에 관한 12문항과 임플란트에 대한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통계 소프트웨어(SPSS 19, SPSS Korea Data solution, 2011)를 이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만족도에 대한 평가는 1점에서 10점까지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을 나타낸다. 연구 결과를 보면, 임플란트 치료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평균 5.51), 학력이 높을수록 치료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p < 0.05). 전신 질환유무와 관련해서는, 전신질환이 있는 대상자에서 임플란트 시술 시 더 심한 통증을 느낀 것으로 조사 되었다(p < 0.05). 혈액관련 질환이 있는 대상자에서 임플란트 시술 후 심미적인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p < 0.05). 칫솔질 등 관리에 대한 만족도 연구 결과, 전신질환이 없는 대상자에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p < 0.05). 전신질환의 유무를 파악하고, 질환을 관리 및 조절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임플란트 시술 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며, 임플란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 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 목적 3

Ⅱ.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4

2. 조사내용과 분석방법 4

Ⅲ. 연구 결과 6

1.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6

2. 연구대상자의 흡연 실태와 전신질환 유무 8

3. 임플란트를 알게 된 계기 및 시술 동기 10

4. 임플란트 만족도에 관한 평균 조사 12

가. 임플란트 만족도에 대한 평균 12

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평균 12

다. 구강상태, 흡연, 전신질환에 따른 만족도 평균 14

5.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에 관한 조사 16

6. 임플란트 재선택에 관한 조사 17

7. 인구학적 특성과 임플란트 만족도에 관한 회귀분석 18

가. 인구학적 특성과 임플란트 치료비 만족도 18

나. 인구학적 특성과 임플란트 시술 시 통증에 관한 조사 19

다. 인구학적 특성과 저작 능력에 관한 만족도 20

라. 인구학적 특성과 심미적인 만족도 21

마. 인구학적 특성과 발음에 관한 만족도 22

바. 인구학적 특성과 편안함에 관한 만족도 23

사. 인구학적 특성과 칫솔질 등 관리에 관한 만족도 24

아. 인구학적 특성과 전반적인 만족도 25

Ⅳ. 고찰 26

Ⅴ. 결론 30

참고문헌 31

부록(설문지) 33

영문초록 39
-
dc.language.isoko-
dc.titleResearch on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dental implants-
dc.title.alternative임플란트 시술 후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334-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department보건대학원-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 혜경-
dc.date.awarded2013-
dc.type.localTheses-
dc.citation.date2013-
dc.embargo.liftdate9999-12-31-
dc.embargo.terms9999-12-31-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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