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The risk factor influencing cardiovascular disease using decision-making tree analysis :Focusing Suwon city province data i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Other Title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이용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국민건강보험공단 수원시지역 자료를 중심으로
Authors
신, 건홍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06)
Abstract
삶의 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 질병에 대한 연구는 건강한 삶의 목표아래 다양하게 그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질병은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그 중에서도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질병 및 사망 원인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이 질환은 높은 사망률과 치명률을 나타내므로 예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을 불가학적요인(가족력, 성별, 나이, 소득), 행동요인(운동습관, 식습관, 음주, 흡연), 생리학적요인(고혈압, 당뇨, 고콜레스테롤, 체질량지수)으로 분류하고, 심혈관질환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여 심혈관 질환자를 위한 보건정책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된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수원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중 건강검진을 받은 80,74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3.0 for windows의 Answer Tree를 통하여 의사결정나무 구조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심혈관 질환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위험요인 그룹은 66세 이상의 고혈압환자 및 비만?성별 순으로 나타났다.

2) 심혈관 질환은 위험요인의 우선순위에 따라 서로 다른 관리가 필요하다. 연구결과에 따라 심혈관 질환에 영향력이 큰 위험요인에 따라 차별화된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하고, 그에 따른 보건정책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심혈관 질환자의 1, 2차 예방관리를 위한 군집별 조치를 다르게 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신, 건홍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