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소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전략으로 임상경력제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방법론적 연구로써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하였다.
문헌분석을 통해 임상경력제도의 구성 항목을 규명하였고, 포커스 그룹 대상으로 중소병원 간호사를 면담하여 규명된 임상경력제도의 구성 항목이 중소병원 간호사에게 적절한지 확인하여 임상경력제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임상경력제도는 간호역량체계와 운영체계로 구성하였으며, 간호역량체계는 4단계 임상등급, 4개의 간호영역, 11개 간호역량과 40개의 행동지표로 구성하였고 운영체계는 승급체계, 보상체계, 교육체계 및 지원체계로 구성하였다.
임상경력제도의 내용타당도는 12인의 전문가 집단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검증 결과 간호역량체계 중 4개 간호영역 전체에 대한 타당도 지수 S-CVI/ave는 0.92, 11개 간호역량 전체에 대한 타당도 지수 S-CVI/ave는 0.92로 나타나 간호역량체계의 구성항목은 중소병원에 적용하기에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체계에 대한 타당도 검증에서는 승급체계에 대한 전체 내용타당도 지수 S-CVI/ave 0.7이었고 교육, 보상, 지원체계는 모두 S-CVI/ave 0.9로 나타나 승급체계의 I-CVI 0.7의 평가 요소 4개 항목의 평가요소에 대하여 전문가집단의 전문가 견해를 반영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소병원 간호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4단계의 임상등급과 4개의 간호영역, 그리고 그에 따른 11개의 간호역량 및 40개의 행동지표를 포함한 간호역량체계와 승급, 교육, 보상 및 지원체계 등으로 구성된 임상경력제도의 운영체계를 포함한 중소병원의 간호사 임상경력제도를 최종 개발하였다.
향후 높은 간호사 이직이 문제인 중소병원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임상경력제도를 적용하여 중소병원 간호사들의 인사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 해 볼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