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Scipus Cited Count

Comparison of Process of Change, Self-Efficacy, Decisional Balance and Personality by the Stages of Exercise Behavior in Middle-Aged Women

Other Title
중년여성의 운동행위 변화단계별 변화과정, 자기효능감, 의사결정 균형 및 성격
Authors
조, 수연
Department
보건대학원
Degree
Master (2010)
Abstract
본 연구는 범이론적 모델을 바탕으로 중년 여성의 운동행위 변화단계별 변화과정, 자기효능감, 의사결정균형 및 성격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연구이다. 2009년 11월 1일부터 2주 동안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중년 여성 272명을 임의표본추출하여 자료수집을 하였고 그 중 25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운동행위 변화단계, 변화과정, 자기효능감, 의사결정 균형 및 성격이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을 하였다.

연구결과, 변화단계별 10가지 변화과정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계획전단계보다 준비단계, 행동단계 및 유지단계에 속한 대상자들의 변화과정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계획전단계와 계획단계의 대상자보다 준비단계와 행동단계에 있는 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이 더 높았으며, 준비단계의 대상자보다 유지단계에 있는 대상자가 더 자기효능감이 높았다. 운동장애요인은 변화단계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운동이득요인은 계획전단계에 비해 준비단계, 행동단계, 유지단계 대상자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운동행위 변화단계별로 성격의 다섯 요인 중 외향성, 친화성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계획전단계에 비해 준비단계와 유지단계에 있는 대상자들이 더 외향성과 성실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범이론적 모델에 성격요인을 더하여 대상자들의 운동행위단계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변화과정, 자기효능감, 의사결정균형과 성격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할 것을 제언한다.
Keywords

Appears in Collections:
Theses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Deartment of Public Health > Master
Ajou Authors
조, 수연
Full Text Lin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qrcode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