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5 K40/54R mutant protein maintaining MARCH5 activity and increasing protein stability

Abstract

본 발명은 미토콘드리아 E3 유비퀴틴 리가제(Mitochondrial E3 Ubiquitin Ligase; MARCH5) 활성도는 유지되고 안정성은 증가된, MARCH5 K40/54R 돌연변이 단백질 및 이의 단백질 정도관리자(quality controller)로서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MARCH5 활성도는 유지되고 안정성은 증가된, MARCH5 K40/54R 돌연변이 단백질,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및 상기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재조합 미생물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돌연변이 단백질,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 및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를 포함하는 세포 내 단백질 정도관리자(quality controller)용 조성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