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reasing red muscle mass through TIS21 gene expression

Abstract

본 발명은 근육 또는 근육아세포내 TIS21 단백질 또는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의 활성 또는 발현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적근 증진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TIS21 단백질 또는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는 TIS21의 발현을 유지 또는 증진하나 TIS21의 발현을 저해시킨 경우 미오신중쇄(MyHC) 타입 Ι 단백질이 감소 된다. 그러나 TIS21 유전자를 과발현시킨 근육아세포에서는 MyHC 타입 Ι 단백질 양이 증가되는 것이 확인됨에 따라 TIS21 단백질 또는 이의 발현조절제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적근증진용 조성물을 제공하여 적근감소 예방 또는 치료제 및 가축 육질 형성용 사료조성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