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 본 연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전과 교육 후의 심폐소생술의 시행의지와 심폐소생술의 술기에 대한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육 전과 교육 후의 가슴압박의 정확도 변화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방 법 : 본 연구는 166명의 자료를 자기 기입식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얻었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실수, 백분율, chi-square test, 독립표본 t-test, paired t – test, 선형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하였다. 가슴압박의 정확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실습용 평가 마네킹( Resusci Anne Skill Reporter™)을 이용하여 객관적인 정보를 조사하였다.
결 과 :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의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심정지 환자의 시행의지와 심폐소생술 술기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지는 결과가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심폐소생술의 교육 전과 후에 일반인대상자의 가슴압박 술기의 정확도 역시 높아지는 결과가 나왔으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 론 :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고 나서 즉시 이루어지는 신고 및 심폐소생술의 실시까지의 신속한 응급의료체계가 이루어지기 위해 적극적인 일반인 대상의 심폐소생술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앞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심폐소생술의 교육과 홍보가 이루어져야 하며 더 나아가 교육을 받은 많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관리하는 제도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