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ion for regulating cutaneous pigmentation derived from endothelial cells or secretory factors from endothelial cells and method for screening skin whitening agents

Abstract

본 발명은 혈관내피세포 또는 이의 배양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색소 형성 조절용 조성물 및 피부 미백제 스크리닝 방법에 대한 것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혈관내피세포 또는 이의 배양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색소 형성 억제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UV-조사된 혈관내피세포 또는 이의 배양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색소 형성 유도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혈관내피세포 또는 이의 배양물을 활용한다면 과색소침착증 등의 피부 색소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